2022년 6월 15일부로 Microsoft 인터넷 익스플로러 (IE) 11 기술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이에 한국토요타자동차 웹사이트는 2023년 2월부로
최신 브라우저에 맞춰 개발되어 IE 이용시 정상적인 서비스 사용이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원활한 웹서비스 이용을 위해 최신 웹 브라우저인
MS ‘엣지', 구글 ‘크롬', ‘사파리'등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광장오토모티브(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가.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처리목적 / 수집방법 /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차량구매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관심차종,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
처리 목적 |
- 계약 관련 문의 및 요청사항 처리 - 차량등록대행, 차량의 인도 및 수령, 하이패스 등록대행, 설문조사,
품질향상을 위한 정보확인 - 리콜관련업무, 차량점검 및 보증수리를
포함한 각종 차량 수리 서비스, 긴급출동서비스, 사고조사, 고객 질의/불만 처리 - 고객서비스(각종 부가서비스 포함), 전화/이메일/SMS 등을
통한 신상품, 이벤트, 캠페인 정보 안내, 판촉활동 - 고객 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 분석 ·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및 외국인등록번호) 처리 목적 : 자동차관리법 제8조 3항에 따라 차량 등록 원부 작성에 필요한 자동차 제작증 정보 전송 |
수집 방법 |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해당 정보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10년 |
2. 정비서비스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관심차종 |
처리 목적 |
- 차량정비서비스, 신상품 및 이벤트/캠페인 정보 안내 - 설문조사, 각종 마케팅활동(지원 프로그램 등) 및 각종 홍보, 판촉활동 - 품질향상을 위한 정보확인, 리콜 관련 업무 |
수집 방법 |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해당 정보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10년 |
3. 가망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
처리 목적 |
- 시승서비스, 안내(이메일, 전화, DM/SMS발송
등), 이벤트 경품 제공/ 배송, 행사진행, 이벤트 참여 기회 제공 - 각종 마케팅활동 및 각종 홍보, 판촉활동 |
수집 방법 |
정보주체로부터 직접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해당 정보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1년 |
4. 홈페이지 시승 신청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성별, 연령대, 휴대폰번호, 이메일, 거주지, 관심브랜드, 차종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동 수집될 수
있는 항목 |
접속지 정보(IP주소), 기기정보(기기고유번호, OS버전, 모델명, 제조사 정보 등), 쿠키, 방문기록 |
처리 목적 |
시승 서비스 제공, 본인 확인, 서비스 방문 및 이용기록 통계 및 분석, 알림톡 서비스 (알림톡 실패 시 문자 발송 포함) |
수집 방법 |
홈페이지 시승신청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홈페이지 시승 신청 요청 후 1년 후 삭제 |
5. 홈페이지 문의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이메일, 접수내용 (선택)
휴대폰번호, 보유차량정보 |
처리 목적 |
고객 문의 응대 |
수집 방법 |
홈페이지 고객문의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고객문의 요청 등록 후 1개월 후 삭제 |
6. 토요타 중고차 정기점검 서비스 신청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 번호, 소유 차량 모델, 차량 번호, 신청 경로 |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동 수집될 수
있는 항목 |
접속지 정보(IP주소), 기기정보(기기고유번호, OS버전, 모델명, 제조사 정보 등), 쿠키, 방문기록 |
처리 목적 |
중고차 무상점검 서비스 혜택 안내 및 응대, 서비스 예약
생성, 서비스 방문 통계 및 분석, SMS 문자 서비스 |
수집 방법 |
홈페이지 고객 서비스 메뉴 내 중고차 무상점검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중고차 무상점검 서비스 신청 요청 후 3개월 후 삭제 |
7.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승/상담 신청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선택)
거주지, 신청 경로 |
처리 목적 |
시승 서비스 제공 |
수집 방법 |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승신청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홈페이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승 신청 요청 후 1개월 후 삭제 |
8.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1:1 문의, 문의/개선
요청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차량 유무(차량
번호), 문의 분류, 접수 내용 (선택) 사진 첨부 |
처리 목적 |
고객 문의 응대 |
수집 방법 |
홈페이지 고객문의 메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1:1 문의 메뉴, 문의/개선
요청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고객문의 요청 등록 후 1개월 후 삭제 |
9.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회원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아이디(이메일),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차대번호, 차량번호, 차종, 차량등록일, 보증 만료일, 정비이력, 서비스 쿠폰 내역 (선택)
연령대, 직업, 취미, 좋아하는 차량 종류, 거주지역 |
처리 목적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을 통한 고객 관리 · 회원제 서비스: 서비스센터 예약, 시승 예약, 1:1 문의 접수,
내 차 관리 서비스 등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이행을 위한 서비스 제공 |
수집 방법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회원가입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정보 주체가 앱 회원 탈퇴 시까지 |
10.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정비서비스 예약 요청
고객
처리하는 |
(필수)
차대번호, 이름, 휴대폰번호, 점검항목 (선택)
요청사항, 차량 사진 |
처리 목적 |
서비스센터 정비 예약 |
수집 방법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센터 예약하기 메뉴를 통하여 수집 |
보유 및 이용기간 |
해당 정보를 제공받은 날로부터 10년 (만약 본인의 삭제 요청 시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해야 할 정보를 제외 하고 즉시 삭제함) · 관련 법령은 아래의 [관련법령] 내용을 참고. |
[관련법령]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의무가 있는 경우,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의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및 전표 등에 관련된 정보 :
- 중요 서류 : 10년 / 전표 : 5년
(2)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와 관련된 정보 :
- 국세기본법, 법인세법 : 5년
(3)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5년
(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3년
(5) 장부와 교부한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
- 부가가치세법 : 5년
나.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거나 법률의 관련 규정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
한국토요타자동차㈜ |
자동차 매매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한 재화/용역제공 및 차량유지관리 서비스, 판매/마케팅/광고활용, 고객관리 |
성명,
고유식별정보, 현주소, 연락처, 차량정보 등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해당정보 지체없이 파기.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동안 보존합니다. 1) 내부 방침에 의한 개인 정보 보유 사유: 고객의 요청에 따라 개인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때까지의 기간 2)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사유 : 상법,국세기본법
관련 정보 |
※ 보유 이용기간
관련 법령 : 상법,국세기본법,부가가치세법 등
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1.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받는 자 |
위탁받는 업무의 내용 |
한국토요타자동차㈜ |
딜러사 교육, 개인정보처리시스팀(DMS)의 개발 및 운영 |
㈜정안글로벌 |
용품 장착 및 썬팅 등 |
우리사 |
차량등록대행 |
㈜한강티엘에스 |
차량배송 |
차란차㈜ |
픽업,딜리버리
서비스 |
2.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사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라.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정보주체 및 법정대리인은 회사를 대상으로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권리 행사는 아래의 연락처를 통해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요청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연락처
- 관리 부서 : 관리부 인사지원팀
- 연락처 : 031-780-6616, [email protected]
3.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일부 제한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5.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마. 개인정보의 파기
1.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정보 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 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다른법령에 따라 보존하는 개인정보의 항목과 보존 근거는 '가.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처리목적/수집방법/보유 및 이용기간' 항목에서 확인가능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2. 개인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과
침입방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웹 로그, 요약정보
등)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 Edge 웹 브라우저 :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쿠키 및 사이트 권한]을 선택하여 표시되는 화면에서 쿠키 허용 여부를 설정
- Chrome 웹 브라우저 :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설정>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서드 파티 쿠키]를
선택하여 표시되는 화면에서 설정
-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 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채정현
- 직위 : 부장
- 연락처 :
031-780-6606, [email protected]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관리부
- 연락처 :
031-780-6616, [email protected]
2.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자.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관리부
- 연락처 :
031-780-6616, [email protected]
차.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관은 회사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회사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42)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12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 (국번없이)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국번없이)182 (ecrm.police.go.kr)
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회사는 아래와 같이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위치 |
설치 대수 |
촬영 범위 |
분 당 |
42대 |
주차장, 외곽, 서비스센터, 고객대기실, 전시장, 사무실 |
수 원 |
21대 |
주차장, 외곽, 서비스센터, 고객대기실, 전시장, 사무실
|
원 주 |
15대 |
주차장, 외곽, 서비스센터, 고객대기실, 전시장, 사무실 |
동 탄 |
14대 |
주차장, 외곽, 서비스센터, 고객대기실, 사무실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 :
▣ 관리책임자
- 이름 : 채정현
- 직위 : 부장
- 소속 : 관리부
- 연락처 : 031-780-6606
▣ 접근권한자
- 이름 : 박인호
- 직위 : 대리
- 소속 : 관리부 인사지원팀
- 연락처 : 031-780-6616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일로부터 30일
- 보관장소 : 각 시설 별 보관장소 (통제구역)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 및 관리하며, 보관 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별도 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관리부)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함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타.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전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11월 01일부터 적용됩니다. 이전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v2.1 버전 (2024.03.01~2024.10.31 적용)
- v2.0 버전 (2023.09.01~2024.02.29 적용)
- v1.9 버전 (2022.09.01~2023.08.31 적용)
- v1.8 버전 (2022.07.01~2022.08.31 적용)
- v1.7 버전 (2021.01.01~2022.06.30 적용)
- v1.6 버전 (2018.08.01~2020.12.31 적용)
- v1.5 버전 (2016.03.30~2018.07.31 적용)
- v1.4 버전 (2015.03.16~2016.03.29 적용)
- v1.3 버전 (2012.04.12~2015.03.15 적용)
- v1.2 버전 (2012.04.01~2012.04.11 적용)